태안군, ‘상반기 농기계 순회수리교육 호평’ 616 농가 혜택

3~7월 55개 마을 찾아, 부품 무료 공급 등으로 2831만원 상당 혜택 제공

오진헌 기자

2022-07-29 10:23:10




태안군, ‘상반기 농기계 순회수리교육 호평’ 616 농가 혜택



[충청뉴스큐] 태안군이 지역 농가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농업기계 순회수리교육이 농업인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와 함께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군은 농업기술센터 주관으로 지난 3월 7일부터 7월 15일까지 4개월 간 ‘2022년 농업기계 순회수리교육’을 실시한 결과 55개 마을 616 농가가 혜택을 받았다고 밝혔다.

농업기계 순회수리교육은 농업기술센터 관계자가 직접 관내 마을을 찾아가 실시하는 수리교육으로 경운기·동력분무기·동력살포기·관리기·예초기 등 소형기종 위주로 진행된다.

군은 전동공구와 에어컴프레셔 등 100여 종의 장비를 비롯해 농가가 많이 활용하는 1200여 종의 농기계 부품을 확보하고 이를 5톤 탑차에 실어 마을을 방문하고 있다.

2만원 미만의 부품은 무료로 공급하고 그 외 부품들도 실비만 부담케 하는 등 농업인의 부담을 최소화해 유·무상 비용 총 2831만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했으며 농업인들의 자가 수리 정비 능력 배양에 주안점을 두고 실습교육을 실시하는 등 효과성 높은 기술지도에 주력했다.

또한, 교관이 현장에서 농기계 고장 진단을 내리면 간단한 부분정비 및 부품교체는 농업인이 직접 하고 핵심부분에 대한 수리 및 정비는 농업기술센터 관계자가 함께 실시하는 등 농업인과 군 관계자가 마을에서 한데 어우러져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군은 농업기계 순회수리교육이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과 농업인 불편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고 보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내실 있는 교육과 충분한 부품 확보로 농업인들의 만족도를 극대화할 것”이라며 “농업인들에 신뢰받는 농업정책 추진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시책을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