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잔류농약 평가’ 능력 국제적 시험에 참여

국제 분석능력 평가, 농촌진흥기관 대상 2차 숙련도시험

양승선 기자

2022-11-25 06:36:04




청주시, ‘잔류농약 평가’ 능력 국제적 시험에 참여



[충청뉴스큐] 청주시농업기술센터가 국내외 잔류농약 분석능력 평가에 참가해 국내외평가기관으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겠다고 25일 밝혔다.

청주시농업기술센터가 영국 환경식품농림부 식품환경연구청이 주관하는 ‘잔류농약 국제 분석능력 평가프로그램’과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에서 주관하는 ‘농산물 안전성 분석실 대상 2차 숙련도 시험’에 참가했다.

FAPAS는 지난달에 신청해 블루베리 시료를 대상으로 평가를 받고 있으며 다음 달 중에 결과가 나온다.

또한 숙련도 시험 평가는 배추 시료를 이용해 농산물 중 잔류농약 정성과 정량 평가를 다음 달 9일까지 받아 분석의 신뢰도를 높일 예정이다.

FAPAS는 세계 각 나라의 정부·대학·민간분석기관 등이 참여하는 국제 숙련도 평가 프로그램으로 잔류농약 등 10여개 분야의 분석능력을 평가하는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평가 방식이다.

농촌진흥기관 대상 2차 숙련도 시험은 도농업기술원, 시군농업기술센터 내 농산물 안전성 분석실과 잔류농약분석실 등 47개소가 참가할 계획으로 후보농약 150개 성분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청주시농기센터는 작년 8월 30일부터 10월 8일까지 FAPAS 인증 잔류농약 분야에 참가해 딸기 시료의 잔류농약 8성분 모두 표준점수 범위 이내에 들어 잔류농약 분석능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분석능력의 평가 기준은 참가한 기관들의 오차범위를 산출해 표준점수 ±2 이내면 만족한 값으로 0값에 가까울수록 분석결과가 우수함을 의미한다.

임시로 운영하고 있던 잔류농약분석실은 시설과 장비를 구비해 지난해 12월 농산물 안전성 분석실로 통합 준공하고 농가의뢰, 학교 공공급식, 로컬푸드 매장 등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463종의 잔류농약을 분석하고 있다.

청주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올해도 잔류농약 분야에서 국내외 인증을 통해 분석능력을 인정받겠다”며 “청주시 농산물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해 소비자에게 신뢰받고 지역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