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고 공정한 감사로 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강원 실현

민선8기 도정목표 실현 및 성과창출 지원에 감사역량 집중

조원순 기자

2023-03-22 17:50:00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 감사위원회는 올해 “바르고 공정한 감사로 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강원 실현”을 목표로 도와 시군 시책사업의 정책부합성을 중점 점검하는 등 민선8기 핵심공약 및 주요 정책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3월부터 도와 시군, 출자출연기관 등에 대해 감사를 실시한다.

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강원 실현을 위해 법과 원칙에 따라 성과창출을 위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지역사회 현안을 반영한 전략적 감사를 통해 감사의 실효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먼저, 3월 춘천시를 시작으로 총 8개 기관에 대해 “종합감사”를 실시하고 조직·인사·예산 등 기관 업무 전반의 적법성·타당성 등을 집중 점검해 대안제시 중심의 책임행정을 도모하고 도 본청·사업소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예산 운용실태와 회계처리의 적정성 여부 등을 중점 점검하는 “재무감사”를 실시해 건전하고 효율적인 도 재정 운용을 지원한다.

또한, 지방보조금 부정수급 근절을 위한 보조금 감사, 안전취약분야 재해예방감사, 주민생활 불편 해소 현지 감사 등 생활밀착형 특정감사를 수시로 실시해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근절하고 도민의 안전과 재산보호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올해는 도의 주요 정책사업 등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도 본청에서 추진하는 사업에 대한 성과감사를 실시해 사업별 추진절차 적정성 및 실질적 성과 등도 진단해 나갈 예정이다.

사전 예방적 감사, 현안해결 중심으로 감사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적극행정 추진 공무원 또는 기관에 대해 면책요건을 완화해 능동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 조성에 앞장 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사전 컨설팅감사 활성화로 일선행정에서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안에 대해 합리적 해결방안 제시하고 감사에 대한 불안감을 제거해 공무원의 적극행정을 견인하고 일상감사를 통해 주요업무의 행·재정적 낭비요인과 시행착오를 사전에 예방해 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해 나갈 예정이다.

수시·상시 예방 감찰로 공직 부조리를 사전에 차단해 엄정한 공직기강을 확립하고 책임회피성 부작위 등의 소극적 행태를 근절해 일하는 조직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고자 구조적·반복적 비리 발생 가능성이 높은 취약분야를 선정해 관행적 비위에 대한 기획감찰을 강화하고 명절, 휴가철, 연말연시 등 취약시기별 선제적 감찰활동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민·관이 소통·공감하는 반부패·청렴문화를 확산하고 불합리한 제도와 부패 취약 분야를 발굴해 개선하는 등 신뢰받는 공직문화 실현을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며 금년도에도 고위공직자 및 전 직원 대상 청렴교육을 실시하고 청렴 한마당 개최 등 청렴문화 확산과 부패예방을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더불어,‘강원특별법’에 따른 자치감사기구 일원화를 통해 감사의 독립성·효율성·전문성을 강화하고 감사기구 개편을 통해 체계적인 감사시스템을 구축·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감사위원회의 자치감사 활동을 지원하고 행정사무를 처리하기 위해 사무국을 신설하고 교육·소방 자체감사기구를 감사위원회로 통합 해 감사위원회의 기능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박동주 강원도 감사위원장은 금년도에는 민선8기 도정목표 실현 및 성과창출 지원에 감사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도민의 고충 해결과 사전 예방적 감사를 통한 적극행정 지원,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과 깨끗한 공직문화를 정착하는데 모든 역량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