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집콕 어르신 건강회춘 하이소 사업설명회 개최

포스트 코로나 대비 비대면 건강 미션 실천으로 건강증진 기대

조원순 기자

2021-03-09 13:30:32




서천군, 집콕 어르신 건강회춘 하이소 사업설명회 개최



[충청뉴스큐] 서천군은 지난 5일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강당에서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비대면 방문건강관리사업 설명회를 ‘코로나19 극복 집콕 어르신, 건강회춘 하이소’라는 주제로 관내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 방문사업 담당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번 사업은 장기화된 코로나19로 경로당 휴관이 길어지고 사회적 거리두기 등 일상생활의 변화로 대면 건강관리사업의 추진이 어려워지며 개인의 사회적 신체적 건강관리 상황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마련하게 됐다.

보건복지부 코로나19 국민 정신건강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울 위험군'은 코로나19 전인 2018년에는 3.8%였으나 코로나19 이후인 2020년 9월에는 22.1%까지 증가했다.

또한 만성질환자의 경우 특히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회생활이 축소되고 활동량이 감소하며 비만, 혈압 상승 등의 질환이 증가하는 추세여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질환 관리 및 사회적 관계 형성이 어려운 어르신 중 만성질환자, 신체기능 저하자, 우울감, 고독사 등 위험이 높은 대상을 선정해 질병 예방과 건강행태 개선을 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3월부터 8개월간 사업이 진행되며 사전조사를 통한 대상자 선정, 개별 건강 미션을 통한 자발적 건강생활 실천 유도, ICT 활용 원격진료로 코로나 블루 예방, 단계별 미션 달성 시 인센티브 제공해 동기 부여 등의 내용으로 추진된다.

군 관계자는 “장기화된 코로나19를 건강하게 이겨내기 위해 건강분야별 건강생활 실천을 통해 어르신의 면역력과 자가 건강증진을 유도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