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2021년 갑질 근절 계획 추진

업무 지시 공정성 확보로 권위주의 관행 문화 혁신

양승선 기자

2021-03-26 15:01:56




경상남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경상남도교육청은 존중과 배려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교육현장 내 갑질 근절을 통해 구성원 모두가 행복하고 함께 성장하는 직장문화를 구현하고자 2021년 갑질 근절 계획을 추진한다.

이번 계획은 갑질 근절 사전 예방, 갑질 발생 시 대응, 갑질 피해자 지원, 재발 방지 대책 마련 등 갑질 근절로 건전한 조직문화 구현을 위해 4개 전략, 12개 세부 추진 과제를 마련했다.

주요 추진 내용으로는 갑질선언문 낭독, 갑질 근절 선포식, 자가진단표 제작·배포 등을 활용한 예방활동 청렴소리함을 설치해 업무지시 공정성 확보를 위한 상시 의견수렴 ‘더 존중, 더 배려’ 캠페인으로 수평적 상호존중 문화 전개 갑질 발생 시 엄중 처벌 및 공개 갑질 피해자 보호 지원 갑질 피해 신고 피드백 시스템 운영 등을 담았다.

특히 갑질 피해 상담과 신고방법, 2차 피해 예방, 법률·심리 상담 등 피해자 회복지원, 피해자 격리 등 보호조치 방안도 세부적으로 제시해 피해자가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했다.

도교육청은 갑질 예방교육을 강화하고 갑질 발생 위험진단 및 실태 조사를 실시하는 등 교육현장의 갑질행위 예방을 위해 반부패 청렴정책과 연계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민재 감사관은 “소통과 배려로 공정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갑질 문화를 근절해 행복한 직장 만들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