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클로렐라로 재배한 홍성마늘로 품질 UP

전국 최우수 품질의 홍성마늘 생산목표로 클로렐라 활용

공경미 기자

2021-03-30 09:38:57




홍성군, 클로렐라로 재배한 홍성마늘로 품질 UP



[충청뉴스큐] 홍성군이 대표 특산물인 홍성마늘을 전국 최우수 품질로 생산하기 위해 영농현장에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30일 군에 따르면 홍성마늘의 생육촉진과 병해충 방제를 위해 자체 배양한 농업용 클로렐라를 홍성마늘연구회에 공급해 엽면시비 방식으로 살포했다.

농촌진흥청 연구결과에 의하면 클로렐라를 마늘에 활용할 경우 뿌리활착은 물론 생육촉진과 토양개량에 도움을 주며 병해발생 억제효과와 저장성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군에서는 전년 마늘 식재 전 고품질 홍성마늘을 생산을 위한 홍성마늘 표준재배 매뉴얼을 제작 공급하고 홍성마늘의 재식거리에 맞는 전용비닐을 자체개발해 농가에 공급했다.

또한 겨울 한파에 동해를 방지할 수 있는 부직포를 공동 마늘에 피복해 부직포를 덮지 않은 다른 지역의 마늘에 비해 잎이 1∼2개 많이 발생하는 양호한 생육 효과를 보이고 있다.

홍성군 관계자는 “유기농 자재이자 건강 기능성 물질로도 잘 알려져 있는 클로렐라를 활용한 친환경 농법으로 홍성마늘을 재배해 품질향상은 물론 농가들의 경영비 절감과 시장 경쟁력 확보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고품질 홍성마늘을 생산해 국내 마늘 재배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외래종 마늘을 국내 육성품종으로 대체하는 전환점이 되는 한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