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마을과 학교 잇는 가교 역할 톡톡

‘2021년 지역연계협력사업’ 마을과 아이들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 구축

조원순 기자

2021-04-29 13:59:12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마을과 학교 잇는 가교 역할 톡톡



[충청뉴스큐]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마을만들기 지원센터는 2021년 시군역량강화사업의 일환인 ‘2021년 지역연계협력사업’을 마동초 부내초 화양초 한산초 총 4개 학교 대상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2021년 지역연계협력사업’은 지역사회와 학교가 연계해 서로의 자원을 공유하고 학교와 마을이 함께 성장하는 마을 교육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해 펼치는 사업으로 아이들이 교과과정 안에서 배우는 내용을 학교 밖 마을공동체 안에서 보고 느끼고 체험하는 과정을 통해 마을의 정체성을 이해하며 지역문화를 익힐 수 있도록 진행된다.

부내초등학교 학생들과 마서면 합전리에 위치한 해가마을은 마을자원을 이용한‘딸기 타르트 만들기, 피클 만들기’체험활동을 펼쳐 우리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에 대해 익히고 재료의 다양성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마을 자원봉사활동도 함께 진행하며 자연의 소중함과 마을을 지키고자 하는 마음을 길러주고 마을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아이들이 성장한 후에도 마을에 대한 애향심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박진시 마을만들기지원센터 팀장은 “학교와 마을이 서로 협력해 아이들이 마을에서 꿈을 키우고 마을과 함께 성장해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