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건강한 돌봄 놀이터”로 아동 비만 예방 효과 향상

조원순 기자

2021-07-20 13:39:56




서천군, “건강한 돌봄 놀이터”로 아동 비만 예방 효과 향상



[충청뉴스큐] 서천군보건소는 ‘서천초등학교’에서 2021년 상반기 ‘건강한 돌봄 놀이터 사업’을 진행한 결과 아동 비만율 감소 및 참여 아동의 건강 지식 향상 등의 성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건강한 돌봄 놀이터 사업은 초등 저학년 학생들의 비만예방을 위해 다양한 신체놀이 활동과 영양교육 및 실습 활동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건강식습관 형성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16회로 구성된 신체활동 및 영양분야 프로그램을 놀이형 지도안에 맞게 진행한 결과, 프로그램 종료 후 실시한 신체계측 검사 결과에서 BMI 과체중 이상 학생의 66%에서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

프로그램 전·후 설문조사를 통해 건강지식을 점수화한 결과, 신체활동 지식 부분은 사전 64.3점에서 사후 76.2점으로 11.9%P 향상됐으며 영양지식 부분은 사전 75.7점에서 사후 92.9점으로 17.2%P 향상됐다.

또한, 프로그램 종료 후 무기명으로 조사된 만족도 조사에서 ‘2022년 사업 재참여를 희망한다’에 사업 참여자와 관계자 모두 ‘매우 그렇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조재경 건강증진팀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하반기에도 관련 부처 및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성장기 아동의 비만예방 및 건강 습관 형성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