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농업기술센터, 여름철 폭염대응 가축 관리는 이렇게

폭염피해 예방을 위한 가축사양 및 위생관리 철저

조원순 기자

2021-08-04 12:25:40




서천군농업기술센터, 여름철 폭염대응 가축 관리는 이렇게



[충청뉴스큐] 서천군농업기술센터는 폭염이 지속됨에 따라 축산농가에 ‘폭염피해 예방을 위한 가축사양 및 위생관리 요령’을 준수해줄 것을 당부했다.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지난 7월 평균기온은 전년대비 4.2℃가 높고 평년대비 1.6℃가 높으며 최고기온은 전년대비 3.6℃가 높고 평년대비 1.9℃가 높았으며 8월에도 폭염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가축 고온피해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가축은 기온이 높게 올라가고 폭염이 지속되면 고온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에 따라 식욕과 성장이 떨어지며 질병에 걸리기 쉬워진다.

25℃ 이상 환경에서는 깨끗하고 시원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급수조 관리를 철저히 하고 양질의 사료를 자주 급여하며 비타민, 미네랄 등을 보충해 주어야 한다.

더위를 낮추기 위해서는 축사에 바람이 잘 통하도록 송풍팬을 가동하고 차광막을 설치해 온도 상승을 줄여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축사 내 안개분무 시설을 활용해 환경온도를 낮춰주는데 안개분무는 송풍팬을 활용해 너무 습해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사용해야 한다.

서천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폭염에 의한 가축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가축 사양관리 요령 등 지역 내 축산 농가를 대상으로 현장 기술지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