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영농부산물 파쇄로 ‘산불 사전 차단’

양승선 기자

2022-02-17 09:01:50




영동군, 영농부산물 파쇄로 ‘산불 사전 차단’



[충청뉴스큐] 충북 영동군은 오는 3월까지 산불 산전 예방을 위한 '영농부산물 파쇄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농업부산물 파쇄사업은 농업부산물에 대해 소각이 아닌 파쇄 후 비료화를 유도하는 사업이다.

영농 활동을 통해 발생하는 전지목, 콩대,깻대, 고춧대 등의 각종 농업부산물은 처리방법의 한계로 인해 주로 경작지 소각처리에 의존하고 있고 주요 산불발생 원인이 됨에 따라 파쇄기간을 지정해 이 사업을 추진중이다.

'영농부산물 파쇄 서비스'는 산불예방과 더불어 농업용 자원으로 재활용, 소각으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에도 기여하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를 위해 파쇄전문 인력으로 산불예방진화대원 10명, 산불감시원 33명을 선발해 체계적으로 운영중이다.

파쇄사업 신청은 각 읍·면사무소에서 접수하며 농업부산물 파쇄 시에는 신청인의 입회하에 파쇄작업이 실시될 예정이다.

군은 산불예방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와 계도활동을 벌이는 한편 이 영농부산물 파쇄 서비스를 집중 추진해 주민들의 불편 해소, 산림보호와 환경보호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지역 주민들의 협조와 관심으로 영농부산물 파쇄 서비스가 어느 정도 정착하며 산불 예방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빈틈없는 감시활동과 시책사업을 추진해 산불예방과 주민안전 사수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