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취약계층통계 보고서 제작 나서 ‘더 꼼꼼한 복지정책 추진’

양승선 기자

2022-08-01 09:09:05




영동군청



[충청뉴스큐] 충북 영동군이 각종 사회 복지 정책의 수립과 시책업무 추진의 기초 행정자료로 사용하기 위한 영동군 취약계층 행정통계보고서 제작에 나선다.

군에 따르면 군은 사회 취약계층인 65세 이상 노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외국인 등 복지대상자에 대한 현황을 통계적으로 파악해 더 꼼꼼한 복지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2년 주기로 행정통계를 만들고 있다.

이번 통계는 2022년 6월 30일 기준으로 취약계층의 인구수·주택·토지·건축물·복지·고용·건강 등의 행정자료가 수록될 예정이다.

특히 기존의 온·오프라인 질의응답을 통한 통계조사 방법이 아니라 공공기관이 보유한 행정자료를 활용한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조사에 따른 개인의 응답 부담 해소는 물론 예산절감과 복지 정책 수립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군은 각 부서의 협조를 얻어 오는 9월까지 자료 수집과 완결성 검토 과정을 거친 후, 작성된 결과보고서를 오는 12월 공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군 관계자는 “이 취약계층 통계보고서는 맞춤형 복지뿐만 아니라 군정시책 수립 및 추진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며 “정확한 사실에 근거한 질 높은 통계자료가 나올 수 있도록 꼼꼼한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