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잦은 강우에 따른 농작물 관리 철저 당부

공경미 기자

2023-07-10 09:52:32




홍성군, 잦은 강우에 따른 농작물 관리 철저 당부



[충청뉴스큐] 홍성군농업기술센터는 최근 잦은 강우가 계속됨에 따라 농작물·농업시설 피해, 농업인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농업인들의 사전 관리를 당부했다.

홍성군에 따르면 농작물 및 농업시설물 관리요령으로는 벼의 경우 사전에 배수로 잡초를 제거 및 배수시설 등을 정비해 물빠짐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침·관수된 논은 서둘러 잎끝이라도 물 위로 나올 수 있도록 물빼기 작업을 실시하고 벼의 줄기나 잎에 묻은 흙 앙금과 오물을 제거해야 한다.

또, 물이 빠진 후에는 뿌리 활력 증진을 위해 새물로 걸러대기를 해 뿌리의 활력을 촉진해야 한다.

더불어 도열병, 벼멸구 등 병해충예방 약제를 살포 하는 것이 좋다.

밭작물은 비오기전 주요 병해충 예방 약제 살포하면 좋다.

또한 배수로를 깊게 설치해 습해를 예방하고 참깨 같은 경우는 3~4포기씩 묶어주거나, 줄 지주를 설치해 쓰러짐을 방지한다.

이미 피해를 입은 작물의생육이 불량하면 요소 0.2%액을 잎에 뿌려주면 도움이 된다.

원예작물도 배수로를 깊게 설치해 습해를 사전예방하고 지주시설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고 과수는 겹무늬썩음병, 점무늬낙엽병 등 병해충 방제를 철저히 하고 피해가 심할 경우 수세 회복을 위해 요소 0.2%액을 엽면 시비한다.

농기계에 묻은 흙이나 오물 등은 제거한 후 기름칠해 통풍이 잘되고 비 맞지 않는 곳에 덮개를 씌워 보관하며 물에 잠긴건 시동을 걸지말고 물로 깨끗이 닦은 후 기름칠하고 점검을 받은 다음 사용해야 한다.

이승복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올해는 여름철 잦은 강우에 따른 병해충이 다량 발생 등 농작물 생육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며 “농작물 관리요령을 적극홍보하고 현장기술지도를 강화해 피해 예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작물별 재배 및 사후관리에 관한 궁금한 사항은 친환경기술과 작물환경팀, 소득작물팀, 특화작목개발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