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가장 오래된 생명체 ‘나무’가 말하는 공예, 청주시한국공예관 ‘공예의 숲’을 열다

가장 밀접한 재료이자 오랜 예술의 도구 ‘나무’를 향한 공예의 사유

양승선 기자

2024-04-02 07:40:19




청주시청사전경(사진=청주시)



[충청뉴스큐] 3억 8천만 년 이전부터 지구를 지켜온 생명체, ‘나무’가 말하는 공예는 어떤 모습일까. 청주시한국공예관이 4월 2일 문화제조창 본관 3층 갤러리 3에서 2024년의 첫 기획전 ‘공예의 숲’의 막을 올렸다.

지구상 가장 오래된 생명체라 불리며 인간과 가장 밀접한 재료이자 오랜 예술의 도구가 돼 온 ‘나무’를 테마로 한 이번 전시는 지난 3년간 공예관 기획전에서 집중적으로 다루지 않았던 소재에 탐구한 전시라는 점에서 눈여겨 볼만하다.

베어졌음에도 그 성질을 잃지 않고 무한한 수축과 팽창의 과정을 거치며 자연과 생명에 대한 영감을 주는 존재이자, 우리의 주거 공간에서 숨쉬듯 마주하는 건축과 가구의 재료가 되기도 하고 수없이 깎고 다듬는 과정을 통한 노동과 수행의 대상이기도 한 ‘나무’. 이번 전시에 초대된 12인의 나무 작가는 총 51점 230여 피스의 작품을 통해 자신들이 바라보고 사유하며 가꿔온 저마다의 숲을 관객 앞에 펼쳐 놓는다.

전시는 ▲지혜로운 뿌리 ▲사람을 닮은 나무 ▲공예의 숲, 세 개의 소주제로 구성됐다.

‘지혜로운 뿌리’에서는 자연과 생명의 근원을 표현한 나무 작품이 관람객을 맞는다.

△점 하나로 시작한 나무줄기로 거대한 토네이도를 이루며 대지의 에너지를 표현한 안문수 작가부터 △오랜 시간 세월의 헌신으로 목판을 완성한 각자장 박영덕 장인 △정교하고 섬세한 죽세공예 명인 서신정 작가 △목기에 흙과 광석, 모래 등을 활용한 자신만의 옻칠 기법을 올리고 자연 부식의 과정까지 거치며 일명 ‘지구의 것’을 발굴한 강석근 작가까지 나무 본연의 얼굴을 발견케 한다.

살아 숨쉬는 나무와의 교감을 다룬 ‘사람을 닮은 나무’에서는 싱그러움과 트렌드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인간이 아닌 식물을 위한 가구를 만드는 노경택 작가를 비롯해 △아름다운 기하학적 곡선의 가구로 보는 이에게 갖고 싶은 열망을 품게 만드는 가구를 만드는 이상훈 작가와 이채영 작가 △사람에게서처럼 그 나무만이 가진 결과 감성을 끄집어내는 작가 김민욱까지, 이들의 작품에 투영된 사람의 모습은 새로운 사유를 경험하게 만들 것이다.

전시 주제와도 같은 마지막 섹션 ‘공예의 숲’에서는 이름 그대로 생각의 숲을 거닐게 된다.

△닥나무 한지로 만들어낸 이자연 작가의 붉은 숲은 복잡 미묘하면서도 선현한 감정의 흔적을 남기고 △망치질과 끌질을 무한 반복하는 수행과도 같은 과정을 통해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죽은 순간까지 함께하는 숟가락을 깎아 숲을 이룬 황명수 작가의 작품 앞에선 인간의 생과 사를 돌아보게 된다.

△여기에 상상속의 세계를 구현해내는 김은학 작가 △전통 한옥 재료와 그에 상충되는 스테인리스 스틸과의 접목 작업으로 문화적 충돌에 대한 고민을 화두로 풀어내는 손신규 작가까지, 이들이 만든 공예의 숲에선 잠시 길을 잃어도 좋겠다.

공예관은 관람객을 위한 QR 오디오 가이드, 단체 전시 해설과 원데이 클래스도 진행한다.

QR 오디오 가이드는 전시장 입구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10인 이상 단체는 사전 예약 시 전시해설을 진행한다.

각자장 박영덕 장인과의 ‘도마 가훈 새기기’, 채상장 서신정 장인의 제작 키트를 활용한 ‘컵받침 만들기’원데이 클래스는 다음달 초 공예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다.

한편 이번 전시는 오는 6월 2일까지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문화제조창 본관 3층 갤러리 3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공식 개막식은 오는 4월 12일 오후 2시 30분에 진행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