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26 부산문화글판 봄편' 문안 공모…시민의 감성을 담다

희망과 사랑을 담은 25자 이내 문구 공모, 당선작 3월 시청사 게시

김미숙 기자

2026-01-21 07:09:22




부산광역시 시청



[충청뉴스큐] 부산시는 시청사 외벽에 게시할 '부산문화글판'봄편 문안을 오늘부터 2월 4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부산문화글판’은 2010년부터 운영 중인 시민 참여형 공공디자인 사업으로 시민이 제안한 계절 문구를 시청사 외벽에 게시해 시민과 소통하며 도심 속 문화적 정서를 확산하고 있다.

부산을 사랑하는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으며 시민들이 희망·사랑·따뜻한 정을 느낄 수 있는 내용의 한글 자수 25자 이하 문안이면 된다.

공모 문안은 △본인 창작 문안 또는 △문학 작품 등에서 발췌한 문안을 제출할 수 있다.

응모는 시 누리집 '행사/모집'신청란을 통해 가능하다.

또한, 게시된 공고문의 신청서를 작성해 전자우편으로 제출해도 된다.

단, 발췌 문안 제출 시에는 출전 등을 반드시 기재해야 한다.

당선작과 가작은 부산문인협회와 시 미래디자인본부 심사를 통해 선정되며 당선작은 디자인 작업을 마친 후 오는 3월 초부터 시청사 외벽에 게시해 2026년 새봄을 맞이할 예정이다.
당선작에는 50만원 상당 △가작 6점에는 5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이 각각 부상으로 주어진다.

문정주 시 미래디자인본부장은 “'부산문화글판'은 계절의 변화와 함께 부산 시민들의 생각들과 감정을 공유할 수 있는 도심 속 소통의 공간”이라며 “이번 봄편 문안 공모를 통해 새로운 봄을 맞이하는 산뜻한 도심의 변화를 시 풍경에 따뜻하게 물들일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참고 2026년 부산문화글판 문안 공모 공모개요 2026년 1월 21일 ~ 2. 4. 부산시청사 외벽에 게시할 부산문화글판 문안 - 한글 자수 25자 이하의 본인 창작, 문학 작품 등 발췌 문안으로 시민에게 희망, 사랑, 훈훈한 정을 느끼게 해 주는 문안 발췌의 경우 반드시 출전 명기 부산을 사랑하는 모든 분,, 중 하나만 선택 신청 홈페이지 신청 부산광역시 홈페이지’부산민원120’시민참여’행사/모집신청 h 공모신청서 작성 E-mail 접수 kyunghp1@korea.kr 공모신청서 작성 우편접수 부산광역시 연제구 중앙대로 1001 부산광역시청 도시공공디자인담당관 부산문화글판 담당자 앞 인터넷 및 우편 접수 응모신청서는 2025년 2월 4일 오후 6시 도착분까지 유효 2026년 부산문화글판 ◽ 게시기간: 2026년 3월 ~ 2025년6월 ◽ 게시장소: 부산광역시청사 동쪽 외벽 ◽ 게시내용: 2026년 부산문화글판 봄편으로 최종 당선된 문안을 디자인해 게시 심사 및 시상 부산문인협회 심사 및 미래디자인본부 2026년 2월 중 홈페이지 게시 및 선정작 개별 통지 7명 총 80만원 상당 상품권 지급 - 당선작 1명: 50만원 상당 상품권 - 가 작 6명: 각 5만원 상당 상품권 발췌 및 인용 문안은 원작자의 사용 동의 등 절차를 거친 후 최종 당선작으로 결정 유의사항 - 1인 3작품 까지 응모 가능한다.

다수인이 동일한 문안으로 응모 시 먼저 접수된 것만 인정된다.

수상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으며 저작재산권에 대한 우선협상권은 부산광역시에 있다.

단, 시상금 수령 시에는 부산광역시가 홍보 등 필요한 경우에는 수상작의 문안을 활용할 수 있다.

발췌 문안 응모 시 출전을 밝히지 않은 경우 수상이 취소되고 상금은 환수 조치되며 저작권 등 원작자의 권리를 사용하는 결과로 발생하는 모든 법적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다.

이전 부산문화글판으로 게시된 당선 문안 또는 타 글판에 사용된 당선 문안은 심사에서 제외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