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지역경제의 뿌리’ 소상공인 살리기 집중

정부지원 외 추가 핀셋지원, 코로나에 지친 소상공인에 위기극복의 힘

양승선 기자

2021-02-18 09:11:21




영동군청



[충청뉴스큐] 충북 영동군이 코로나19 장기화로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을 살리며 지역경제 안정과 위기극복을 꾀하고 있다.

군은 소상공인들의 생활안정, 생업보호를 위해 긴급 재원을 마련해, 다양한 경제 안정화 정책을 집중 추진하고 있다.

예산 1억 7400원의 예산을 긴급 편성해, 정부 지원에서 소외되거나 극심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을 우선 살피고 있다.

시외버스 기사 1인당 100만원, 전세버스 영상기록장치 1대당 50만원을 지원하고 문화예술인에게는 창작준비 지원비로 1인당 50만원을 지원한다.

어린이집 조리사 인건비로 1인단 50만원을 지원하고 종교시설과 관광사업체에도 각각 50만원·100만원을 지원하며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일부 던다.

약 320명의 지역 소상공인들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장기화로 피해가 누적된 소상공인들에게는 기존 정부 지원외에 별도 지원책을 마련했다.

군은 영업금지와 제한으로 입은 손실에 대해서는 충분하지 않더라도 반드시 보상이 이뤄져야 함을 통감하고 발빠르게 대응해 2,980여명의 소상공인에 지원할 13억5천5백여만원의 예산을 긴급 확보했다.

유흥주점, 단란주점 등의 집합금지 업종에는 기존 정부 지원금 300만원에 추가로 200만원을, 식당, 카페,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등의 영업제한 업종에는 기존 정부 200만원의 지원금에 더해 추가로 70만원을 지원한다.

일반업종과 행사·이벤트 업체에게는 기존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100만원에 더해 각각 30만원, 70만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개인·법인택시에는 영상기록장치 설치비 명목으로 정부 지원 외에 대당 3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군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소비 위축과 매출감소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상인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은 사업을 잘 몰라 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상공인이나 군민들이 없도록 전광판, 홈페이지,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꼼꼼한 홍보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군 관계자는 “정부지원의 미비한 점을 보완해, 지역경제의 뿌리인 소상공인의 회생을 돕는 선별적 지원책을 마련했다”며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의 생활안정을 위한 더 꼼꼼한 군정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한편 군은 레인보우영동페이 출시, 착한선물 나눔 캠페인, 소상공인 상수도 요금 감면·지방세 세제지원·농업기계 일부기종 임대료 인하 등 다양한 경제안정책을 추진하며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 살리기에 주력하고 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