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2024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양승선 기자

2023-07-05 07:48:53




보은군청



[충청뉴스큐] 보은군은 오는 31일까지 2024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지방자치단체의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을 참여하게 함으로써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사용에 대한 책임성을 확보하며 나아가 주민 중심의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된 제도다.

공모 대상 사업은 군정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익사업 군민 다수에게 고르게 수혜가 돌아가는 사업 등 평소 주민생활에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나 보은군이 선진적으로 도입하면 좋을 사업을 자유롭게 제안하면 된다.

단, 소규모주민편익사업이나 기존 시행중인 사업 등은 제외된다.

주민제안사업 건의서를 제출하고자 하는 군민은 군청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거나 군청 기획감사실 예산팀이나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접수할 수 있다.

제안사업은 사업의 필요성과 지역주민 수혜도 등을 사업관계 부서에서 종합적인 타당성 검토 후 10월 중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거쳐 2024년도 예산에 반영되며 이후 보은군의회 심의를 거쳐 최종 예산반영 여부가 결정된다.

군은 올해 관내 어린이들에게 여가·놀이시설을 제공하는 겨울철 썰매장 운영 2억 1000만원, 예비창업자를 발굴하고 창업생태계를 지원하는 보은형 창업지원 프로젝트 1억 5000만원, 보은읍 금굴리 일원에 은사뜰 소나무 도시숲 정비사업 5000만원 등 총 217건의 사업, 사업비 106억 800만원을 주민참여예산으로 반영해 추진중에 있다.

최재형 보은군수는“주민참여예산제 성공의 핵심은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며 "앞으로도 주민이 더욱 쉽게 예산 과정에 참여할 방안을 발굴하고 도입해 선진 주민참여예산제를 운영하는 자치단체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