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태풍 ‘카눈’ 대비 구슬땀

취약지역 위주 사전점검 강화 및 사각지대 전수 조사

공경미 기자

2023-08-08 09:11:57




취약지역 위주 사전점검 강화 및 사각지대 전수 조사(사진=홍성군)



[충청뉴스큐] 홍성군은 제6호 태풍 ‘카눈’북상에 따라 지난 7일부터 인명 피해 발생 우려가 높은 지역과 시설에 대해 전수 조사를 실시하는 등 안전망 확보에 팔을 걷었다.

군은 지난달 기록적인 장마로 인해 발생한 오송 지하차도 침수 등과 같은 참사를 방지하기 위해 인명피해 예방과 위험요인 사전 제거를 최우선의 목표를 삼고 조사를 진행했다.

특히 지하차도, 통로박스, 하천변 저지대 등 침수우려지역과 급경사지로 지정·관리되고 있지 않은 비탈면, 산지 등 붕괴·낙석우려지역으로 피해 발생 가능성이 높지만 재해 사각지대에 놓인 곳을 위주로 조사를 실시했다.

군은 태풍 ‘카눈’북상 전에 조사 결과를 토대로 위험요인을 다방면으로 검토 후 재해우려지역으로 신규 지정한 뒤 군·소방·경찰과 협업체계를 구축해 현장책임관 지정과 지속적인 점검, 유사시 출입 통제, 주민대피 등 신속한 대응과 대처가 가능하도록 특별관리할 계획이다.

이용록 홍성군수는 “자연재해는 못 막아도 인재는 막아야 한다는 신념이며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재해우려지역에 대한 안전대책 마련과 집중관리로 단 한명의 군민도 인명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홍성군은 지난 5월 여름철 자연재난의 사전대비 일환으로 급경사지 등 재해에 취약한 지역 총 150개소에 대한 일제 점검을 실시 후 재해 발생 우려가 높은 22개소에 대해 재해우려지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