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연구정보원, 찾아가는 AI·스마트기기 활용 교원 연수 추가 운영

현장 교원 수요 충족 위해 11월까지 초등교원 대상 추가 연수 마련

백소현 기자

2023-09-12 14:49:42




광주교육연구정보원, 찾아가는 AI·스마트기기 활용 교원 연수 추가 운영



[충청뉴스큐] 광주교육연구정보원의 ‘학교로 찾아가는 AI·스마트기기 교원 활용 연수’가 초등 교원을 대상으로 오는 25일부터 11월까지 추가 운영된다.

12일 교육연구정보원에 따르면 이번 연수는 지난 5월부터 진행된 AI·스마트기기 연수 참여 교원들의 호응에 힘입어, 학교 현장의 추가적인 수요 충족을 위해 마련됐다.

12일부터 19일까지 희망하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추가 신청을 받는다.

‘AI광주미래교육 현장지원단’ 교사 71명의 강사단이 희망 학교를 직접 찾아가 생성형 AI 개념 이해 및 활용 스마트기기 활용 수업 사례 소통과 협업을 위한 에듀테크 도구 익히기 등 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한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연수를 진행한다.

현장지원단 하남초 이은혜 교사는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수업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며 “쉽게 배워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다”고 이번 연수를 소개했다.

올해 AI·스마트기기 연수는 중등 90교 1,900여명, 초등 21교 460여명의 교원이 참가할 정도로 참여도가 높았다.

디지털 전환 시대가 도래하고 학령인구가 감소함에 따라 에듀테크 기반 학생 개별 맞춤형 수업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AI·스마트기기의 중요성과 활용 능력의 필요성을 실감하는 학교 현장의 목소리가 이와 같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지난 연수 만족도 평가에서 교원들은 “다양한 교육적 활용 팁과 새로운 교수학습법을 익혀서 흥미로웠고 유익했다”, “다양한 콘텐츠로 새로운 세계를 보여준 연수였다. 이런 기회가 더 자주 있으면 좋겠다”, “ 진입장벽을 낮춰줬다. 학생들과 수업에 적극 활용하겠다” 등의 의견을 보였다.

교육연구정보원 고인자 원장은 ”앞으로도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중·고등학교 연수 희망학교를 추가 모집하고 연수 대상을 확대하겠다“며 ”교원들이 미래교육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현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이달부터 모든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 노트북과 태블릿 PC 등 스마트기기 보급에 나섰다.

학생들의 디지털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역량을 강화해 디지털 대전환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