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천안시 불당2동, 주민 100여 명 참여 '여름맞이 대청소' 본격화
충청남도 천안시 시청 (천안시 제공)
[충청뉴스큐] 천안시 불당2동은 지난 13일 주민자치회가 여름맞이 환경정비 활동을 추진했다고 밝혔다.주민자치회는 이날 상업지역과 공원, 주요 도로변을 중심으로 방치된 생활쓰레기와 무단투기 폐기물을 수거하고 불법 광고물을 제거하며 깨끗한 거리 조성에 힘을 보탰다.특히 이번 환경정비에는 통장협의회, 새마을지도자회, 새마을부녀회가 함께 참여해 주민 주도의 환경정비 문화를 확산하고 공동체 의식을 다지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오승준 주민자치회장은 “여름철을 맞아 주민들이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여러 단체가 힘을 모아 환경정비 활동을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주민들과 함께 깨끗하게 살기 좋은 불당2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김난영 불당2동장은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지역의 환경개선을 위해 적극 참여해주신 주민단체 회원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민관이 함께하는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쾌적하고 살기 좋은 불당2동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6-06-15
-
천안 성환읍, 주민총회·어울림한마당 성료...화합의 장 마련
충청남도 천안시 시청
[충청뉴스큐] 천안시 성환읍은 지난 13일 남서울대학교에서 주민총회·어울림한마당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주민총회에서는 주민자치회 운영 현황과 주요 사업을 공유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이와 함께 어울림 한마당을 열고 로컬푸드 플리마켓, 체험 부스, 에어바운스 등을 운영하며 주민들과의 소통과 화합을 도모했다.특히 천안청소년사랑회와 주민자치회가 협력해 운영한 ‘성환 청소년음악제’에는 지역 초·중·고등학교 6개 팀이 참여해 노래와 밴드 공연을 선보이며 큰 호응을 얻었다.방성민 주민자치회장은 “다양한 세대가 함께 참여하고 소통하며 지역공동체의 의미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해 살기 좋은 성환읍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6-06-15
-
천안 용원산업단지, 성남면에 '사랑의 식품' 전달…취약계층 온정 나누다
충청남도 천안시 시청
[충청뉴스큐] 천안시 성남면은 15일 용원산업단지협의회가 취약계층을 위해 쌀 30포와 라면 20박스를 기탁했다고 밝혔다.용원산업단지협의회는 매년 2회 정기적인 기부로 지역사회의 나눔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성남면은 후원자의 따뜻한 마음이 담긴 후원물품을 도움이 필요한 가구에 신속히 전달할 예정이다.이영하 성남면장은 “매년 꾸준한 나눔을 실천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소중한 물품은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 주민에게 정성껏 전달해 지역사회에 따뜻한 희망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6-06-15
-
천안 북면, 새마을협의회 '사랑의 반찬' 6가구 전달
충청남도 천안시 시청
[충청뉴스큐] 천안시 북면은 15일 새마을협의회가 취약계층을 위한 반찬 나눔 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새마을협의회는 이날 취약계층 6가구에 정성담아 준비한 밑반찬과 함께 지역사회의 따뜻한 정을 나눴다.새마을협의회는 분기별 반찬 나눔 봉사를 통해 지역주민의 안부와 건강상태를 살필 예정이다.조영동·김동년 새마을협의회장은 “회원들과 정성스럽게 준비한 음식으로 이웃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봉사를 통해 함께 잘사는 공동체를 만드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박의용 북면장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손길을 내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을 위해 열심히 활동해 주시는 단체들의 활동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6-06-15
-
천안시, '빵빵데이' 축제 폐막…70개 빵집 10% 할인, 골목상권 활력 되찾아
‘빵집부터 천안명소까지 활기’…천안 ‘빵지순례 빵빵데이’ 폐막 (천안시 제공)
[충청뉴스큐] 천안시 전역의 동네 빵집 70개소가 동시 참여한 ‘2026 빵지순례 빵빵데이’ 가 지난 13~14일 이틀간의 일정을 마치고 골목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으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사)대한제과협회 천안시지부가 주최·주관하고 천안시와 백석문화대학교가 후원한 이번 행사는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베이커리를 선보여 천안만의 차별화된 빵 문화를 알리고 골목 상권 활성화와 소상공인 인지도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올해 축제는 개막 당일 출정식에서 제과인 일동이 최초로 ‘빵의 헌장’을 낭독하며 시작됐다.제과인들은 건강한 제빵 문화 정착과 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실천 의지를 시민들 앞에 공표하며 축제의 의미를 더했다.이틀간 축제의 무대가 70개 동네 빵집은 매장에서 직접 구운 빵류 제품을 10% 할인 판매했다.이와 함께 천안산 우유와 흥타령쌀을 증정하는 현장 이벤트가 동시에 펼쳐지면서 매장마다 방문객들의 대기 줄이 길게 이어졌다.최종 선정된 빵지순례단 450팀은 지정된 동네 빵집 2곳을 거쳐 천안8경, 전통시장, 유량음식문화거리, 천안맛집 중 1곳을 실시 간으로 방문했다.이들은 현장 사진과 생생한 투어 후기를 누리소통망에 공유하며 천안의 숨은 맛과 관광 자원을 전국에 알리는 홍보대사 역할을 수행했다.시청 로비와 대학 연계 부스도 체험에 참여하려는 방문객들로 활기를 띠었다.높은 사전 신청 경쟁률을 기록한 호두과자와 화분케이크 만들기 체험은 천안시청 로비에서 진행됐다.현장에서 접수한 백석문화대학교 연계 아이스크림 만들기 체험과 빵 소품놀이 미션부스도 가족 단위 방문객들의 참여로 북적였다.천안시는 올해 순례단에 선정되지 못한 일반 방문객을 위해 ‘빵지순례 모바일 스탬프투어’를 신설하고 행복콜택시와 연계한 택시비 할인쿠폰을 지급해 시내 이동 편의성을 대폭 높였다.천안시는 이번 행사의 성과를 바탕으로 오는 10월 17일부터 18일까지 ‘빵빵데이 천안 축제’를 개최해 ‘빵의 도시 천안’브랜드를 한층 더 확고히 다질 계획이다.이인재 (사)대한제과협회 천안시지부장은 “2026 빵지순례 빵빵데이 행사가 시민과 관광객들의 관심 속에 마무리되어 뜻깊다”며 “앞으로도 제과인들과 함께 천안의 빵 문화 발전과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김석필 천안시장 권한대행 부시장은 “이번 행사는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며 천안의 맛과 멋을 알린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지역 상권과 관광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해서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2026-06-14
-
천안시, 노태공원 봄꽃 명소로 재탄생… 2억 투입 화목류 1만7500본 식재
천안시, 대표 휴식공간 ‘공원’새단장… 봄꽃·수경시설 확충 (천안시 제공)
[충청뉴스큐] 천안시는 시민들의 대표 휴식공간인 공원의 새단장을 마쳤다고 12일 밝혔다.시는 상반기 서북구 공원 주요사업을 통해 노태공원과 삼은공원, 능수버들공원을 대상으로 계절별 특성을 반영한 경관 개선과 폭염 대응형 공원 조성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왔다.노태공원에는 2억원을 투입해 영산홍 1만 본과 백철쭉 7500본, 핑크벨벳 600주 등 다양한 화목류를 식재해 도심 속 대표 봄꽃 명소로 조성했다.삼은공원과 능수버들공원에는 29억원을 투입해 여름철 시민들이 시원하게 이용할 수 있는 수경시설과 폭염저감시설을 대폭 확충했다.삼은공원에는 가족 단위의 이용객이 무더위에도 시원하게 즐길 수 있도록 500㎡ 규모의 어린이 물놀이터를 새롭게 조성하고 주변 산책로에는 미스트폴과 미스트바 40여개를 설치했다.능수버들공원에는 57m 길이의 터널분수와 쿨링포그 15개를 설치했으며 조명도 함께 마련돼 야간경관을 즐기며 무더위를 날릴 수 있도록 했다.삼은공원과 능수버들공원에 설치된 쿨링포그는 스마트 제어시스템을 적용해 오는 9월까지 기온이 27 이상이거나 습도가 75% 이하일 때 자동으로 가동된다.하루 중 가장 더운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는 5분 가동·10분 정지 방식으로 운영돼 폭염 저감 효과와 에너지 절감 효과를 동시에 확보했다.최훈규 공원녹지사업본부장은 “시민들이 계절별로 다양한 공원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공원의 기능을 강화했다”며 “앞으로도 기후변화에 대응해 녹지 인프라를 확충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공원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6-06-12
-
천안시, 제6기 지역사회보장계획 TF팀 출범… 4년간 복지 청사진 그린다
충청남도 천안시 시청 (천안시 제공)
[충청뉴스큐] 천안시는 12일 제6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한 TF 팀이 출범했다고 밝혔다.제6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천안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되는 중요한 중장기 계획으로 TF 팀은 시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고 완성도 높은 복지정책 완성을 목표로 운영된다.관계 공무원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민간기관 관계자, 복지 분야 전문가 등 40여명으로 구성된 TF 팀은 이날 회의를 통해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추진 성과를 점검하고 오는 2027~ 2030년 천안시 복지정책의 방향과 추진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시는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세부사업 담당자 회의, 협의체 분과별 회의, 전문가 심층집단면접, 주민 공청회 등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지역 특성과 주민의 욕구를 반영한 실효성 있는 계획을 도출할 방침이다.윤은미 복지정책국장은 “제6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앞으로 4년간 시 복지정책의 청사진이 될 중요한 계획”이라며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6-06-12
-
천안시, 여름철 대비 주요 사업장 안전점검…김석필 권한대행 현장 살핀다
충청남도 천안시 시청 (천안시 제공)
[충청뉴스큐] 김석필 천안시장 권한대행 부시장이 본격적인 여름철을 앞두고 12일 주요 사업장에 방문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점검을 실시했다.김 권한대행은 이날 용곡~ 청수간 눈들건널목 입체화공사 현장에 방문해 집중호우 대비 배수시설 및 가설 구조물 안전 상태 등을 점검했다.특히 현장 근로자를 위한 온열질환 예방수칙 준수 여부와 휴게시설 운영 현황, 안전관리 체계 전반을 집중적으로 살폈다.시는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 조치했으며 추가 보완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우기 전까지 모두 조치할 방침이다.김석필 권한대행은 “최근 건설현장 내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만큼 무리한 공사 진행 보다는 철저한 안전관리가 최우선”이라며 “앞으로도 주기적인 현장점검을 통해 근로자와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6-06-12
-
천안시, 읍면동 행복키움단 600명 화합 행사 준비 박차
충청남도 천안시 시청 (천안시 제공)
[충청뉴스큐] 천안시는 행복키움지원단장 협의회가 1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31개 읍면동 단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2분기 정기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행복키움지원단은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로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살피며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위기 가구 지원 활동을 수행하는 주민 중심의 민관 협력 조직이다.이번 회의는 관내 복지 인적 안전망을 점검하고 이달 말 예정된 대규모 단원 화합 행사의 준비 상황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오는 24일 개최 예정인 ‘2026년 제3회 행복키움 어울림의 날’ 추진 사항을 공유하고 성공적인 행사를 위한 협력 방안을 중점 논의했다.행복키움 어울림의 날은 단원과 가족, 유관기관 관계자 등 600여명이 참석하는 화합 행사다.당일 행사에서는 활동 우수자 표창과 기념 퍼포먼스, 명랑운동회, 체험 부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아울러 회의에서는 이미용, 정리수납, 소규모 집수리 등 단원들의 재능을 활용한 ‘재능나눔단’ 운영 활성화 방안도 함께 다뤄졌다.협의회는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을 위한 생활밀착형 복지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천안시는 앞으로도 민관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지역 내 복지안전망을 한층 강화하고 위기 가구를 조기에 발견해 맞춤형으로 연계하는 현장 중심의 복지 행정을 지속해서 확대할 방침이다.이영우 천안시 행복키움지원단장 협의회장은 “행복키움 어울림의 날은 지역 곳곳에서 묵묵히 이웃을 돌보는 단원들이 소통하고 격려하는 뜻깊은 자리”며 “앞으로도 31개 읍면동이 긴밀히 협력해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따뜻한 복지공동체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2026-06-12
-
천안 직산읍 새마을부녀회, 저소득층에 열무김치 70박스 전달
충청남도 천안시 시청
[충청뉴스큐] 천안시 직산읍은 12일 새마을부녀회가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열무김치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새마을부녀회는 이날 저소득층 이웃들에게 직접 담은 열무김치 70박스를 전달하며 건강한 여름나기를 지원했다.윤해춘 새마을부녀회장은 “무더운 여름을 앞두고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나눔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이성열 직산읍장은 “항상 이웃을 위해 봉사와 나눔을 실천해 주시는 새마을부녀회에 감사드린다”며 “소외된 이웃들이 따뜻한 관심 속에서 건강히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6-06-12